2020. 10.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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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목: 중국 투자 유의점 10계명
글쓴이: 관리자  조회: 2616
중국 투자 유의점 10계명

파트너 선정 오류, 법과 제도적 한경 미숙 등 도처에 함정 주의


중국에 투자를 해서 손해를 본 업체들을 자주 접할 수 있다. 이들 업체들은 공통적으로 중국 현지 상황과 중국 민족성에 대한 무지에서 실패를 맛 봤다고 토로하고 있다. 이어서 중국 진출을 노리는 업체들에게 철저한 사전 조사가 필수라고 조언하고 있다. 최근 KOTRA에서는 막대한 투자대비 저조한 성공률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중국 투자 공략 10계명’이라는 보고서를 발표했다.
자료출처 : KORTA


최근 DECISION 경제연구소(www.decision-consult.com)의 자료에 따르면, 중국이 세계 전자생산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000년 및 2003년 기간 중 연평균 15.4%의 성장률로, 오는 2008년에는 25% 내외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오디오, 비디오, 이동통신, 마이크로컴퓨터와 같은 전자가전기기에 있어서 중국의 연간 생산 증가율은, 2004년의 17%에서 2008년에는 6%로 내려가 전 세계 평균 증가율인 6% 내지 8% 수준에 이를 것으로 보고서는 내다봤다.
보고서에서는 이러한 중국의 전자가전기기 잠재력 때문에 전세계에서 중국으로 생산 설비를 투자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이러한 움직임을 계속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중국으로의 투자 움직임이 전세계적인 흐름이기에 많은 국내 업체들도 중국에 서슴없이 투자를 하고 있다. 그러나 좋은 결과를 얻은 업체나 투자자들은 그리 많지 않다.

중국 상무부에 따르면 지난해 한국 기업들은 매월 약 6억 달러에 달하는 막대한 금액을 중국에 투자했다. 하지만 중국투자 성공 확률은 그다지 높지 않아 특히, 중소기업의 경우 절반 이상이 중국 투자 후 4년 이내에 철수하든가 청산절차를 밟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중국 투자에서 실패하지 않기 위해서는 우선 제품 자체가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어야 한다. 그리고 또한 투자지역 선정, 인맥관리 등 여러 가지 요건을 갖추어야 하지만 파트너 선정오류, 법과 제도적 환경 미숙, 외상거래로 인한 자금난, 중국 업체의 추격, 유통망 부재 등 곳곳에 도사리고 있는 함정을 피하는 것도 중요하다.
KOTRA(www.kotra.or.kr)는 중국 투자에 있어 그동안의 성공겱픗?요인을 분석, 중국에 투자하는 우리 기업이 알고 있어야 할 사항들을 ‘중국 투자 10 계명’으로 정리하면서 국내업체의 주의를 당부했다.

① 충분한 사전 타당성 조사와 준비가 선행되어야 - 중국 지방정부나 파트너 말을 맹신하는 것은 위험
우선 중국의 투자 제한겴藥햨금지겳珥?등의 범위를 확인하고 진출 목적, 진출 형태 및 지역, 판로 확보 등에 대한 타당성 여부를 조사해야 한다. 중국 지방정부나 파트너 말을 맹신하는 것은 위험하므로 가능하면 투자 현장을 직접 방문하여 제반 환경과 시설을 점검하는 것이 좋다. 아울러 최근 중국의 외자기업 유치 흐름을 파악하여 참고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② 투자 형태, 규모와 투자지 선정은 품목, 판매 형태에 따라 고려해야
중국 현지 생산품을 내수 판매할지 혹은 수출할 것인지 투자 목적에 대한 정확한 인식이 필요하다. 아울러 원부자재를 수급의 국내 조달 여부 및 물류비를 고려하여 입지 선정에 활용하는 것이 좋다. 투자 규모는 여유 자금을 확보한 상황에서 무리하지 않는 한도 내에서 해야 투자 환경 변수에 대비할 수 있다.

③ 중국 투자 관련법규를 숙지하고 개정 여부를 주시해야
중국 진출 외국기업의 가장 큰 애로사항은 중국의 복잡하고 불명확한 법규와 잦은 개정이다. 게다가 중앙정부의 정책과 지방정부의 대책이 혼재되어 업체들에게 혼동을 야기하는 경우가 많아 이에 대한 주의가 요구된다. 세무곂린?통관겞鍮?등 관련 법규를 숙지하고 수시로 개정 내용을 확인해야 한다.

④ 현지 파트너 선정에 주의를 기울여야
중국 현지 파트너와 제휴 시에는 동일 기업의 경역방식겢혖평판겴濚쳛영업겞鍮?상황을 분석하고 선정해야 하며 규모가 크다고 당연히 건실하다고 평가할 수 없으므로 세심한 분석을 요한다. 아울러 일단 적절한 파트너가 선정되면 파트너의 경영자원 및 영업 네트워크를 충분히 활용도록 한다.

⑤ 계약은 전략적인 마인드로 접근해야
합자 계약 시 계약서는 중문 및 한글로 작성하고 내용을 각각 한글 및 중문으로 번역하여 이중 체크하는 것이 좋다. 기본 발생 비용 뿐 아니라 후방시설 증설에 따른 소요 비용 책임 등 세부 내용도 계약서에 명기하여 추후 발생할 수 있는 분쟁에 대비해야 한다. 아울러 전문가의 자문과 검토 후 계약을 체결해야 함을 잊지 말자.

⑥ 제품 품질 및 브랜드 인지도 제고로 현금 결제 유도
중국 내수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하고도 현지의 외상거래 관행으로 경영상 문제를 겪거나 이른바 ‘흑자도산’을 하는 업체가 많은 실정이다. 제품의 품질 및 인지도를 향상시켜 현금 결제를 통한 전략적 내수 시장 진출을 고려하자.

⑦ 준법 경영이 관시(關係) 보다 우선
중국은 WTO 가입 준비과정에서 총 2,700 여 건의 경제 법률과 규정을 개정하여 법제도를 재정비하였다. 합법적인 영업등기 획득 및 합법적 세무 이행 등 준법 경영의 기반을 최우선으로 하고 관시는 부차적인 방법임을 명심해야 한다.

⑧ 우수 현지 인력 확보에 힘쓰고 교육에 아낌없이 투자해야
중국 진출 기업은 생산 분야 뿐 아니라 영업겙낱?유통겴濚?등의 현지 매니저를 채용하며 현지화를 추진하고 있다. 이직률을 억제하고 우수한 현지 인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현지 직원의 애사심 고양 및 능력에 따른 인센티브 도입 등 업무 환경 조성이 절실하다.

⑨ 다양한 마케팅으로 내수 시장을 공략할 것
중국은 지역마다 소비 패턴 및 문화가 현격히 달라 지방분권적 특성이 강하다. 구매력 있는 지역은 직판점 체제로, 내륙지역은 代理商 체제를 활용하는 등 며 중국 시장을 세분화하여 다양한 마케팅을 구사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⑩ 이미 진출한 동종업체의 노하우를 축적하고 중국 접촉 창구를 구축해야
이미 진출한 동종 선발 업체들이 체득한 노하우를 수집하고 커뮤니티를 통해 정보를 공유하자. 중국 접촉 창구를 정하고 긴밀한 연락망을 구축하며, 중국 정부 관계자를 커뮤니티 고문으로 위촉하고 정기 강연을 개최하는 등 최신 정보에 발 빠르게 대처하는 방안을 적극 고려하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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